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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미술 |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반종교 개혁을 배경으로 발전한 미술 양식을 말한다. '바로크'란 용어는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종종 사용되지만, 17세기는 렘브란트나 벨라스케스와 같은 예술적인 천재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미술의 영역을 일상생활로까지 확장시킨 시기이다.바로크 미술은 대규모의 종교화를 제작하기 위해 로마에서 시작되어 전 유럽에 퍼져나가 각국의 고유한 양식과 문화에 맞게 변화했다.
바로크 미술의 특징 |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법칙에서 벗어나 이성과 절제보다는 감정에 호소하는 조형적 특징을 드러낸 시기로, 거칠고 역동적이며 과장된 남성 경향의 특징을 나타낸다. 회화에서는 장식적이고 화려한 화법이 주류를 이루었고, 빛과 음영의 대조를 통하여 양감과 동적인 표현을 하였다.
· 스위스의 미술사가 뵐플린은 르네상스와 바로크를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대립 개념으로 비교했다.
선적인것 | 회화적인것 |
형태의 윤곽이나 외각선을 강조하며 선의 흐름을 중요시 함. |
선보다는 색채를 통한 면과 입체감을 구현. |
평면적인것 | 깊이있는것 |
화면상의 전체 형태를 이루는 각부분을 표현 할때 동일한 층에 평면적으로 표현. |
화면 뒤로 들어간 후면의 공간에 대한 인상의 표현 |
폐쇄적인 형식 | 개방적인 형식 |
화면을 독립적으로 표현하는 액자형 공간 |
화면 밖으로 확장되는 현실과 가까워진 공간 |
다원성 | 통일성 |
그림 안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사물의 뚜렷한 형태와 독립적 구분 |
대상이나 인물이 자기 독립성을 잃고 연결되며 전체적인 하나로 통일 |
명료성 | 불명료성 |
사물을 있는 그대로 조각처럼 재현 |
사물을 보이는 대로 전체를 수용하며 비조각적으로 재현 |
지역별 바로크 양식의 특징 |
강조점 | 후원자 | 양식 | 주안점 | |
이탈리아 | 종교화 | 교회 | 역동적 | 극적, 긴장감, 동적 |
플랑드르 | 제단화 | 교회,왕실 | 화려함 | 관능적 |
네덜란드 | 초상화, 정물, 풍경 |
대중 | 능숙함 | 시각적 정확성, 빛에 대한 연구 장면 |
스페인 | 궁정초상화 | 왕실 | 사실적 | 존엄성 |
영국 | 귀족초상 | 상류사회 | 소박함 | 우아함 |
프랑스 | 고전적 풍경화, 장식적인 건축 | 왕실 | 허세적 | 질서적, 장식적 |
참고 문헌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클릭,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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